아래 내용은 제가 심리학을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학지사의 '심리학의 이해 (윤가현 외 저)' 와 최혜경 교수님의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심리학의
정의, 접근법, 역사>
1.
심리학의 정의
- 심리학 = 마음 심, 이치 리, 배울 학. 마음의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
- 국어사전의 정의 - 마음의 이치를 다루는 학문 (마음 심, 이치 리, 배울
학)
- 행동이 나타나는 원리 : 원인이 되는 자극이나 정보가 존재하며, 그것을 받아들인 다음에 분석, 판단하는 정신적인 처리과정이 존재. 그러한 정신과정의 결과가 행동으로 표출.
= 인간과 동물의 행동,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 심리학의 목표 : 인간을 이해하고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학문.
- 심리학자들의 일 : 행동이나 정신과정 기술, 이유를 찾아냄, 조건에 따른 발생 예측, 통제방법 기술, 행동,과
정신과정의 변화 또는 수정 방법을 기술
2.
심리학의 접근방법
a)
신경 생물학적 접근방법
- 다양한 행동을 뇌의 신경세포의
활동, 혹은 호르몬 활동으로 이해함
예) 우울증은 세로토닌, 놀에피네프린의
활동수준이 너무 낮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 따라서 약물치료를 통한 해결 방법을 주로 시도.
b)
행동주의 심리학적 접근방법 (S-R 접근법, Stimulus - Response)
- 과학성, 객관성을 강조하기 위해, 추측의 과정이 개입되는 중간과정을 배제하고,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적 행동만을 연구하는 방법. 모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이해함
예) 우울증은 Seligman 의
학습된 무기력감, 통제불가능한 자극이 원인이라고 해석함. 따라서
성공 경험(강화물=보상)으로
치료
c)
인지적 접근법 (S-O-R 접근법, Stimulus, Organism, Response)
- 1950년대에
단순히 S-R 접근법(행동주의 심리학) 으로는 인간 행동을 이해하려는 관점이 충분하지 못함을 인식
- 그 대신 주의 집중이나 사고, 기억 등과 같은 인지적인 활동(생각의 과정)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입장이 부각
- 환경자극을 선택, 입력, 처리, 저장, 인출하는 과정을 연구
- 인간을 환경자극을 받아들여 새로운 형태나 유목으로 변형시켜 저장하고 필요시에 인출하는 존재로 봄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예측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경험 유무나 다소에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동일한 자극을 받더라도 사고방식이 다르므로 본질적으로 달라져 버린다는 것
- 1980년대
이후 심리학에서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모두 인간 행동 이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아예
‘인지행동주의’라는 개념으로 그 둘을 포함시켜 표현
예) 우울증 = 비관적 사고, 역기능적 신념에서 기인한다고 해석 -> 인지치료를 통해 접근
d)
정신분석적 접근법
- 무의식적 본능, 충동, 기억이
의식의 행동을 결정
- 무의식적 충동, 갈등이 꿈, 실언, 실수, 정신장애 증상으로 표현된다고 봄
예) 우울증 =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한 사람이 어머니에 대한 분노감과
사랑받고 싶은 욕구를 무의식속에 억압하다가, 성장 후에 상실경험을 하면 사랑욕구와 분노감이 의식화되면서
발생된다고 해석 ->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 하고 정화하여 해결 시도
e)
현상학적 접근법
- Here and now 에서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
- 인간은 성장의 욕구를 갖고 있는 고등한 존재라고 봄
- 클라이언트를 분석하고 해석하기보다, 클라이언트가 경험하고 있는 것에 함께
머물면서 클라이언트의 알아차림을 확장시키는 것.
예) 우울증 = 조건적 수용, 이상
자아와 현실 자아간의 지나친 gap 이 원임 ->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으로 치료 시도
3.
심리학의 역사
과학적 심리학 : Wundt 가 1879년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세우고 연구한 것에서 시작됨
a)
구성주의 심리학 (1870년대~)
- 분트 (Wilhelm Wundt), 티치너 (Edward Titchener) 가 화학자들이 물질을 분자나 원자와 같은 구성요소로 분해하여 연
구하듯이, 사람의 생각이나 감각적인 경험도 여러 가지 구성요소의 결합으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믿음.
- 과학적 심리학의 기반을 구축. 내성법을 사용해 의식을 구성하는 요소를 찾으려
함
- 내성법(introspection) : 생각이나 욕망, 느낌 등을 자기 스스로 내적으로 들여다보고서 언어로 보고하는 방법
b) 기능주의 심리학 (1900년대~)
윌리엄 제임스
-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의식의 기능(어떠한 의식이 존재하는 목적이나
이유)을 연구하고자 함. 진화론에서 영향을 받아, 인간과 고등동물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의식의 기능, 정신
활동이라고 해석.
- 제임스는 의식이 어떠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안다고 하더라도 인간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구성주의
심리학의 접근 방법을 비판함. 대신 인간 이해를 위해서는 의식의 전체적 기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
c)
행동주의 (1910년대~)
- 미국중심, 왓슨(Watson, 극단적
환경론자), Skinner
-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만을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봄
- 모든 행동을 자극과 반응 관계로 분석 (자극-반응 심리학, Black box model)
- 환경자극이 인간의 행동, 성격을 결정
c-2) 신 행동주의 (1930년대)
- Tolman,
Hull 은 자극변인과 반응변인 사이에 유기체 변인이 반응의 특성을 결정하는 중개변인이라고
봄 (White box model)
d)
형태주의 심리학 (1910년대)
- 독일중심, 베르트하이머(Wertheimer),
Koffka, Kohler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 요소로 분석하면 원래의 내용을
상실한다. 어떤 부분은 다른 부분들과의 관계에서 결정되는 상대적 속성만이 있다.
- 게슈탈트 심리학 : 전체적으로 잘 조직화된 형태나 모양을 독일어로 게슈탈트(Gestalt) 라고 부름. 우리말로 ‘형태’가 가장 가까운 말이나 의미는 약간 다름. (B는 A와 C 사이에
있으면 알파벳, 12와 14 사이에 있으면 13으로 읽힐 수 있음)
e)
정신분석학파 (1920년대~)
- 프로이트(Freud), Jung, Adler
- 인간의 무의식 (선천적 본능, 욕구, 충동) 을 분석해야 인간을 이해할 수 있다.
f)
인본주의 심리학 (1960년대~)
- Rorers (내담자중심치료), Maslow (욕구단계설)
- 개인의 Here and now 에서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
- 인간의 욕구나 동기(성장욕구, 자아실현
욕구)를 중요시